유방미세석회화 양성? 유방암? 두려우시다면
보통 유방암 증세로는 단단하게 잡히는 혹이나 통증, 유두 분비물 등이 잘 알려져 있지만, 이런 징후들과 달리 완벽하게 숨어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유방미세석회화입니다.
유방미세석회화에 이렇다할 증상이 없다보니, 처음부터 이상을 느끼고 오시는 환자분보다는 건강검진에서 미세석회화가 있다는 소견을 듣고 걱정 끝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유방미세석회화는 유방암과 연관 있는 악성도 있지만 양성도 존재하며, 없앨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유방미세석회화 양성? 악성? 그 비율은?
유방미세석회화는 유방 조직 내 칼슘 성분이 침착된 현상으로, 석회질의 크기나 모양 또는 배열 등에 따라 양성석회화와 악성석회화 여부를 얼추 가늠할 수 있습니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양성 미세석회화의 경우 모양이 비교적 뚜렷하고 매끄러운 표면을 지닙니다. 반대로 악성 미세석회화는 겉면이 불규칙적이고 가루가 흩뿌려진듯한 모양새를 띕니다.
유방미세석회화 중 80% 정도는 양성 미세석회화로 판별됩니다. 유방에 염증 등의 질환을 겪으셨거나, 유방 내부에 심한 충격이 가해졌거나, 유방 내 분비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한 것 등이 원인입니다.
악성 미세석회화로 판별되는 비율은 그 나머지(10-20% 정도)에 불과하며, 발견 시기가 빠르다면 이미 진전되었을 때에 비해 수월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유방미세석회화 없애는 방법은? 맘모톰수술!
유방미세석회화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외과적인 수술도 있지만, 최근에는 흉터나 회복기간을 줄일 수 있는 맘모톰 수술방법으로 진행되는 편입니다.
맘모톰수술은 절개를 하지 않고, 특수한 관을 유방 조직 내에 넣고 진공 흡인 원리를 통해 미세석회화 조직을 끌어당겨 배출해 냅니다. (수술 후에는 일정 시간 휴식을 취한 뒤 바로 퇴원도 가능하며, 바늘 자국은 3mm 이하로 수 개월 뒤에는 거의 남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채취된 조직은 정상적인 석회질(양성 미세석회화)인지 또는 조기 유방암의 신호(악성 미세석회화)인지를 감별하는 병리조직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잠깐! 유방 석회화 꼭 수술해야 하나요?
유방 석회화 수술 여부는 경우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양성 미세석회화라면 심각한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주변 부위에 통증이 심하거나 불편함이 유발되지 않는다면 딱히 제거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악성 미세석회화라도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 없이 유방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조기에 문제점을 발견하고 조치할 수 있게 정기검진 정도는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유방 미세석회화는 유방촬영술을 통해 뚜렷하게 관찰이 가능하며, 양성 미세석회화나 악성으로 의심되는 미세석회화 모두 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인 유방촬영술을 통해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만약 악성으로 강하게 의심된다면, 조직검사 정도는 고려해보시길 권합니다.
유방미세석회화 검진, 한송이영상의학과에서
한송이영상의학과의 유방미세석회화 검진은 20년 이상 진단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주도하고, 검사 결과 설명까지 명쾌하게 해드립니다.
검진은 가장 기본적인 유방촬영술 등 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방법을 우선시하며, 암으로 강하게 의심되거나 정밀 진단을 꼭 해야 할 경우 맘모톰조직검사 등 추가적인 방법을 통해 정확한 검사를 도와드립니다.
(한송이영상의학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된 유방암검진기관으로, 만 40세 이상 여성분이신 경우 건강보험 혜택(90% 또는 100%(무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